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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A/B 테스트 / 다변수(Multivariate) 테스트 / 리디렉션(Redirection) 테스트

by James Lee. 2020. 1. 5.

AB 테스트

필요성

예를 들어, 우리 사이트에 디자인 개선 작업을 했는데 매출이 증가했다고 치자.

여기서 원인은 디자인 개선 작업이고 매출이 증가한것을 결과로 볼 수 있겠다.

만약 내가 사장님이라면 디자인 개선 작업이 매출에 정말로 영향을 미쳤을지가 궁금할 것이다.

  • (비슷한 시기에 다른 요인으로 매출이 증가했을 수도 있으니까)

이 때 아래의 방법으로 해당 궁금증을 확인해볼 수 있다.

  1. 방문자를 임의로 A / B 집단으로 나눈다.

  2. A 집단의 방문자에게는 기존 디자인을, B 집단의 방문자에게는 개선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3. B 집단(개선된 디자인을 노출한)의 방문자들이 매출을 많이 일으킨다면, 디자인 개선 작업은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겠다.

    이미지 출처

AB Test란?

나는 AB Test를 이렇게 이해하고 있다.

인과관계일 가능성이 높은 것을 찾아내기 위해, 서로 다른 시안을 비슷한 사용자군에게 "동시에"노출해서 성과를 측정하는 일종의 통계 테스트

위키백과에는 AB Test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마케팅과 웹 분석에서, A/B 테스트는 두 개의 변형 A와 B를 사용하는 종합 대조 실험이다. 통계 영역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통계적 가설 검정 또는 "2-표본 가설 검정"의 한 형태

주의점

  • A / B 두 집단을 "임의적"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두 집단의 차이가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지 정확하게 가려낼 수 없게 된다.
    • 예를 들어 아래처럼 나누면 안 된다.
      • 남성은 A 집단, 여성은 B 집단

다변수(Multivariate) 테스트

필요성

위에서 다룬 A/B테스트는 비교군이 2가지였다. (디자인 개선 전 / 후)

그러나 이보다 더 복합적인 변화에 대한 테스트가 필요하다면?

다변수 테스트란?

위와 같은 상황에 테스트할 페이지의 여러 요소를 동시에 바꿔 테스트하는 것이 다변수(Multivariate) 테스트라고 한다. (이하 MVT)

이미지 출처

예시

  • 주문서의 주문 버튼과 색상, 문구가 각각 3가지 타입이 있다면 총 27가지 경우의 수( 3 * 3 * 3)를 테스트한다.

주의

  • 많은 비용이 든다.
    •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변수 (경우의 수) + 설계, 준비, 분석작업 필요
  • 변수가 너무 많으면 유의미한 결과를 분석하기 어려움

리디렉션(Redirection) 테스트

필요성

What is Redirection Test

A/B 테스트의 한 유형이며 구분된 여러 웹페이지를 서로 테스트 해서 비교

페이지상의 요소가 아닌 URL 또는 경로로 확인

활용 : 전혀 다른 두 방문 페이지를 테스트하거나, 페이지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하려는 경우 리디렉션 테스트가 유용함

이미지 출처

예시

URL이 서로 다른 두 개의 페이지 테스트

하위 도메인에서 호스팅되는 두 개의 페이지 테스트

참고 문서